-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C#에서 프로그램 오류가 났을경우 예외처리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다녔을때와 실제 현업에서 개발자로 일을 하고 있을때와의 느낌이 사뭇다른데요.. 학창시절 예외처리라는것을 알아는 들어서.. 이런것이 있었구나.. 하는 정도였다면.. 현재 개발자로있는 지금의 입장에서보면..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프로그램의 30%이상이 이런 처리를 하는데 시간을 할애하는것 같습니다.
꼭.. try ~ cat문이 아니더라도.. 내가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프로그램이 오류가 나지 않고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요소요소를 보완하는것도 하나의 다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램을 시연을 하는데 테스트할때는 정말 잘 되었는데 발표자리에서 오류가 계속뜨면 정말 당황을 안 할 수가 없겠죠..
물론 사람이니 실수할 수 있는데.. 개발자 특유의 고집이있고 자존심이 있는데 이런일을 당하게되면.. 정말 얼굴을 들 수 가 없게됩니다 ^^;
저는 그래서 습관적으로.. 현역..델파이개발자여서.. 폼을 만들때..onClose이벤트에 Action := cafree;를 걸고 시작을합니다..
각설하고 C#의 예외처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언어들마다 조금씩 다르기때문에 제 입장에서는 조금 햇갈립니다.
try ~ catch 문으로 예외발생시 catch문안에 구현을 해주시면되겠습니다.
내용만 놓고보니 그리 어려워보이지는 않습니다.
예제를 돌려서 한번 테스트해보겠습니다.
try문 안에 루프를돌려서 콘솔창에 찍어주는 소스를 만들었는데요.. 배열의 인덱스사이즈가 3밖에 안되니..
4번을 찍으려고할때 에러가 나겠죠..
catch 문에.. 인덱스사이즈관련한 에러발생시 해당조건을 태워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더니..
잘 처리가되네요..
예외객체는 IndexOutOfRangeException 뿐만아니라 엄청많죠.. 이런 예외처리를 잘 해놓는 개발자가 정말 프로그램잘짜시는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배울게 산더미네요 ^^;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