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d C# toolba 사용해보기

C#의 일반화 컬렉션(Generalization Collection)을 알아보자.. list

C#에서 일반화는 소스코딩양을 획기적으로 줄여주고..  편리하게 사용해주는 것 같습니다.

쓸데없는 형 변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컴파일 시 사용할 형 변환이 결정되기 때문에 성능 적인 문제도 해결합니다.
클래스나 메소드 뿐만 아니라 컬렉션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이야 비슷 한 것 같습니다.

사용을 위해서는..  using System.Collections 이었는데...  일반화 컬렉션을 사용하려면..
뒤에 .Generic;를 붙여주어야 합니다.

Visual Studio Express로 기본 콘솔 프로젝트를 생성하였는데 그동안에는 그냥 모르고 지나쳤었는데 지금 와서 살펴보니 기본적으로 System.Collections.Generic이 포함되어있었네요..  그동안의 책을 통한 배움이.. 의미도 모르고.. 그냥지나쳐왔던것들이 사용되는 이유를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첫번째 시간으로 list<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화를 하는 문법이.. < > 꺽쇄 안에 치환 문자를 넣어 주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마찬가지로 리스트에도 <T>이렇게 문자를 넣어서 표현하네요..

사용하려면..
List<int> lst = new List<int>();     //List<데이터형식>      데이터형을 <> 안에 넣어주어 사용하시면됩니다.

예제를 한번 돌려보겠습니다.



C#일반화collection_list



컬렉션의 리스트를 포스팅 했을 때와 똑같은 문법이기 때문에.. 다만 <>가 추가가 된 것 뿐이거든요.. 기존에 것은 이걸로 대체하고 잊어버려도 될 것 같네요..
마찬가지로 add, Remove, insert 메소드 도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add로 0~4까지 추가를 하였고.. 2번째 인덱스를 제거한 후 콘솔에 출력을 해 보았고..

다시 2번째 인덱스에 2라는 값을 넣어본 후 다시 찍어보았네요..  간단하죠..? 나중에 큰 도움이 되는 문법이 될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C#의 일반화 컬렉션중 하나인 list<T>를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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