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d C# toolba 사용해보기

Iptime Extender2 설치,설정하기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이번시간에는 iptime Extender2의 설치와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합니다.


대체 어디에 쓰는 물건인지.. 궁금하실건데요..


요즘 wifi안되는 곳을 찾아 보기 힘든 시대가 왔는데요..   회사의 사무실이나 가정집과같은 장소에서 무선수신률이 안좋은 장소의 신호를 증폭하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에 iptime무선공유기가 있다면.. 호환성이 좋기때문에 어려운 설정없이 바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Iptime Extender2 외형..


외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좌/우로 4db안테나가 달려있습니다.

전면을 살펴보면.. 
wifi , Extending, Lan  이렇게 3군데에 Led불이 들어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하단부분에는 [RST/WPS] 버튼이 있죠.. 그리고 화면상에는 안보이지만 장비의 오른쪽 측면부분에 전원버튼이 있습니다.


iptime extender2





또한 뒤엣부분을 살펴보면..  바로 전원콘센트에 꽂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죠.





그리고 아래부분에는 RJ-45 Port 가 있습니다.

IPTIME EXTENDER2 설치하기


이 장비의 기본적인 기능은 무선 신호를 수신 받아 증폭하는 역할입니다.  그 용도에 맞추어.. 외형도 이렇게 디자인이 되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별도의 유선 케이블 연결 없이 근처의 전원 플러그에 꽂아 사용할 수 있게 말이죠..


설치 및 설정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설치 방법1


1)IPTIME 공유기의 RST/WPS버튼을 누른다..
2)IPTIME EXTENDER2 장비의 RST/WPS버튼을 누른다.. (30초 정도 기다린다)

   장비의 Extending이라는 곳에 파란색 불이 깜박이지 않고 유지되고 있다면 연결 성공!



iptime extender2


이 방법을 이용하면 버튼만 누르면 되기 때문에 일반인들도 간단하게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는 것 만으로.. 공유기의 암호화 방식/인증방법, 비밀번호까지 알아서 설정됩니다.


설치방법2.


관리자 메뉴를 이용하여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타사 공유기와의 연결을 하려 할때나.. 설치되어있는 곳에 손에 닿지 않아 힘들 때.. 아니면 사용자 설정으로 좀 다르게 구성하려고 할 때 이용하시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연결하기에 앞서] 
연결을 위한 노트북이나 pc과 랜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WIFI로 연결하여 설정할 수 없습니다.

1) IPTIME EXTENDER2의 하단에 랜 케이블을 연결하여 노트북/PC에 연결합니다.
2) 내 컴퓨터의 로컬영역 IP주소를 192.168.0.100으로 변경합니다.
    저는 OSX에서 설정하였습니다..

iptime extender2설정

3)웹페이지를 열고 주소창에 192.168.0.254를 입력한 후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iptime extender2설정
    설정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웹페이지에 위와 같은 화면이 떠야 합니다.

iptime extender2설정


[익스텐더 설정] 메뉴를 눌러보시면.. 오른쪽에 표시되는 부분에서 [무선익스텐더모드]를 선택하시고.. 바로 아래에 [연결할 AP검색]을 눌러 연결 하고자 하는 WIFI를 선택합니다.




iptime extender2설정



주변에 떠있는 WIFI신호들이 정말 많네요.. 또한 보면.. 숨겨져 안 보이는 것들이 왜 이리 많은지..
iptime extender2설정

선택을 하셨다면..  인증 방법과 암호화 방법 그리고 비밀번호가 설정이 되어 있다면 비밀번호까지 설정을 해주세요...  유/무선 공유기의 설정과 동일하게 맞춰주시면되겠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눌러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IPTIME EXTENDER2장비의 중간에 Extening이라는 불이 깜박이다가.. 파란색으로 유지되면.. 연결이 성공한 것입니다.

iptime extender2설정





Led에는 연결된 것 같아 보이는 화면에 연결됨이라고 표시가 안된다면.. 메뉴 탐색기에서 다른 메뉴를 눌러보고 다시 [익스텐더 설정]이라는 메뉴를 눌러보세요.. 그럼 연결이 완료된 것이 보일 것입니다.

iptime extender2설정


생각보다 번거롭네요.. 하지만 gui이기 때문에 천천히 따라하시면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관리자 모드로 설정한다면.. SSID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 연결을 하였다면.. 같은 이름으로 WIFI이름이 보이게 됩니다.

또한 IPTIME EXTENDER2를 갖고 활용할 수 있는 다른 방법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유선랜 사용하기


난데없이 증폭기에서 유선 랜을 사용한다고 하니.. 이상하실 겁니다.
Extender 모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장비 하단에 RJ-45포트에 랜 케이블을 연결하여 꽂으면.. 유선인터넷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정책은 익스텐더로 연결한 공유기의 설정과 동일합니다. 아마 대개는 DHCP 이실 테니 자동IP로 설정하시면 되겠죠?

그렇게 하면.. 데스크탑은 유선으로,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은 wifi로 사용 가능합니다.





번외- 부가 기능 사용하기!


AP모드 사용하기!


무선 확장 모드는 위에서 설정한 2가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지금 소개할 것은  이 장비를 갖고 AP모드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설정하기에 앞서 AP모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진행해야겠네요..!


AP모드는..  Access Point 라고 하죠. 무선 신호를 발생 시키는 장비입니다.  유/무선공유기에 해당합니다. 카페나 공공장소에 설치되어있는 wifi장비들이 이런 것이죠

즉 이것을 이용하여 무선 공유기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럼 위에 설정한 확장하는 방식과는 무슨 차이가 있는 걸까요?

위에 것은 약한 신호를 증폭한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각종 공유기의 설정들이 전부 똑같이 복사가 됩니다.

그냥 중계기의 역할을 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지금 설정하려는 것은.. 받은 신호를 갖고..별도의 네트워크를 구성한다는 것입니다. 말이 좀 어렵네요..  위의 것이 허브라면... 아래 것은 인터넷 공유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설정하기


iptime extender2에서 제공하는 AP모드는..  
유선 신호를 입력 받아-> 무선으로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그냥 유/무선 공유기를 사는 게 낫지.. 왜 이런 것을 이용해야 하는지 급 궁금증이 생기게 됩니다. 왜????  대체 왜?????

네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가 기능인 것이죠..  

하지만..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전원 아답터가 없이 바로 콘센트에 꽂을 수 있는 것!

만일 POE기능이 있었다면 더욱 좋았겠지만.. 단가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저렴하잖아요^^;


설정하는 방법은.. 관리자 모드에서 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몇 개 안되어 기본적인 최소한의 AP모드만 됩니다.



설정하기에 앞서.. 유선으로 들어오는 LAN포트의 네트워크가 어떤 것 인지 알아야겠죠?


제가 확인해보니 입력 신호가 DHCP인 것만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DHCP네트워크인데 IP가 192.168.0 대로 받아진다..이 정도는 알아야 합니다.



[익스텐더 설정] 메뉴에서 [AP모드]를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무선WIFI이름을 지정해주시고..   채널 설정하시고  인증 방법 암호화 방법과 암호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인증 방법이 개방 모드일 경우 인터넷 속도가 54Mbps이니 가급적 WPA~ 된 것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iptime extender2설정




그리고.. [시스템관리]-[내부 네트워크 설정]의 내부 주소 IP의 C-CLASS를 좀 전에 DHCP대역과 안 겹쳐지도록 조정해 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입력 신호가 192.168.0 이라면...  내부 주소를 0 이 아닌 다른 대역 즉 192.168.1.254 이것처럼 바꿔 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입력되는 IP대역과 동일한 내부 주소가 설정이 되면.. 네트워크 패킷들이 공유기와 AP장비 사이를 왔다 갔다 갈팡질팡하면서 매우 느리게 되고.. 잘 되다가 갑자기 안되고를 반복하겠죠.. 이것은.. EXTENDER장비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구성 기본이기도 합니다.  내부 네트워크 대역을 입력 받아 들어오는 것과 다른 것으로 해 주셔야 합니다.




iptime extender2 AP모드



이렇게 설정을 완료하신 후..   랜 케이블을 iptime extender2 하단에 꽂는다면.. 무선 공유기처럼 사용 가능 합니다^^.



장점/단점


장점으로는 

*선 없이 무선으로  wifi를 중계할 수 있다.
*WPS버튼을 눌러 간편하게 확장 가능
*인터넷 설치가 어려운 곳이나 신호가 약한 곳에서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한 공유기에 2개 3개 등의 연결이 가능)
*전원아답터가 없어 단순하고 설치가 용이함

단점으로는

*이 기종 간의 호환성 문제.. t-WIFI,올레,유플러스등과는 연결이 잘 안됩니다.
*WPS버튼으로 설정이 아니라면 초보자들이 설정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갑자기 정전 등으로 전원이 나갔을 경우 측면 부분의 전원 버튼을 눌러줘야 커짐!
*채널 중복 문제 등 얘기치 못한 상황을 초보자들이 대처하기 힘들 수 있음


잘 사용하면 득..  잘 네트워크를 잘 모르시는 분들께는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Iptime Extender2의 설치,설정 법을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