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d C# toolba 사용해보기

Unity3d OnGUI 연습..Screen Class 를 이용 화면사이즈 알아오기..



열심히 Unity3d를 공부하고있는데요.. 지난시간에 이어서 OnGUI 메소드를 좀 살펴보려고 합니다.

화면에 UI를 표시하는 방법으로 이미 알고 있고요..

픽셀값을 기준으로 표시가 되는것은 알겠는데..

게임플레이를 하는 컴퓨터나 스마트폰과같이 해상도가 제각각인 실행 환경에서 화면사이즈에 맞춰 표시가 되야 할 필요가 분명 있겠죠..

이럴경우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OnGUI Screen-Class


살펴보니.. Screen 클래스를 이용하여 화면사이즈를 알아 올 수 있습니다.  

Screen.width, Screen.height  프로퍼티를 이용합니다.


그래서 위 처럼.. 폭과 높이를 가져와 코딩을 하니..  화면사이즈가 변경이 되어도 크기에 맞춰 표시됩니다.



OnGUI Screen-Class


매 프레임마다 실행되는 OnGUI() 메소드안에 있기때문에.. Refresh와 같은 작업을 해 줄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OnGUI Screen-Class


근데 디자인도 좀 그렇고..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GUI를 이용하여 화면상에 버튼을 만들건지 패널을 만들건지.. 라디오버튼..등등을 만들때 오로지 소스코딩만으로 작업을 해야 하는게 번거롭고 능률이 안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NGUI와같은 에셋을 바로 이용해버리면.. 기초도 하나도 모른 상태에서 더욱 혼란스럽기만 할 것 같아 차근차근 수순을 밟아가려고 합니다..

하지만.. 간단한 테스트를 해야 한다면.. 잠깐 사용하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댓글